home MENU

2023년 보고서 2023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Download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2022년) 기준 사회공헌 실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인포그래픽] 2022년 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

사회공헌 지출액

  • icon

    지출총액

    3조 5,367억
    1,096만 원

  • icon

    1社당 평균 지출액

    153억 1,044만 원

  • icon

    매출액 대비 지출액

    2.2%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 icon

    프로그램 평균나이

    10.7세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대상

  • icon

    아동·청소년

    29.1%

임직원 봉사활동

  • icon

    임직원 1인당 연평균 봉사활동 시간

    4.2시간

임직원 봉사활동 지원제도

  • icon

    사내 봉사조직 구축

    42.1%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99개사 분석 결과(사회공헌 지출액은 260개사)

1. 사회공헌 지출액

[지출규모] 2022년 사회공헌 지출비용 3조 5,367억 1,096만 원은 2021년 지출한 2조 9,251억 4,467만 원에 비해 20.9% 증가한 규모

- (감소요인) 응답기업들은 사회공헌지출 감소 원인으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대면 사회공헌 프로그램 추진 어려움’(31.7%)을 가장 많이 꼽았음

지출액

2.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매출액 대비] 2022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12%로, 2021년 0.12%*과 같은 수준으로 나타남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매출액의 ‘0.02% 미만’을 사회공헌에 지출한 기업이 2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지출비율

[세전이익 대비] 2022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중은 2.2%로, 2021년 1.4%에 비해 0.8%p 증가하였으나, 최근 10개년 평균 2.8% 대비 0.6%p 낮음

- 2022년 분석기업의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세전이익의 ‘1% 미만’을 사회공헌에 지출하는 기업의 비중이 37.7%로 가장 많았으며, ‘1% 이상 ~ 5% 미만’을 지출하는 기업이 29.6%, ‘10% 이상’ 지출하는 기업이 14.2%로 조사됨
- 세전이익의 ‘1% 미만’ 지출한 기업은 감소*하고 ‘10% 이상’을 사회공헌 활동에 지출한 기업은 증가**, 코로나19 장기화와 고유가·고물가로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중소기업과 영세한 소상공인 등에 대한 사회적 지원 요구가 커져 사회공헌 지출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됨

지출비율

3. 분야별 지출현황

‘취약계층 지원’(25.5%)을 꼽았고, ‘교육·학교·학술’(16.3%), ‘문화예술·체육’(13.6%), ‘지역경제 활성화’(13.2%) 순으로 응답

지출현황

- 2022년에는 취약계층 지원 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사회공헌 지출이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되었던 사회공헌 사업들이 재개되었기 때문으로 분석
- 특히 지출 비율이 크게 증가한 분야에는 해외지원(’21년 0.7% → ’22년 12.1%), 지역 경제 활성화(’21년 2.6% → ’22년 13.2%), 환경 보전(’21년 1.5% → ’22년 4.1%), 교육·학교·학술(’21년 1.5% → ’22년 4.1%)이 있었고, 그 밖에도 기타 부문에 포함된 응급·재난구호 부문도 ’21년 0.7%에서 ’22년 3.9%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지출현황

4. 2021년 기업 사회공헌 특징

[특징] 2022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봉쇄되었던 국경이 개방되면서 한동안 침체되었던 해외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는 양상을 보임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고유가와 전 세계적인 물가 폭등으로 식량·에너지 위기가 확산되면서 글로벌 긴급 구호의 필요성이 증가 기업들은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사업 진출지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재개하거나, 국내에서 활동하는 해외구호단체를 통해 취약 국가들을 활발히 지원

Global 사회공헌

<효성> 베트남 산악지역 유치원 건축사업 지원

- 베트남 꽝남성 다이록현 다이손면 유치원 1개동 신축 및 증축을 통해 양육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 보호 및 교육의 질을 향상

<애터미> 애터미×한국컴패션 해외아동 10,000명 결연

- 애터미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세계의 어린이들이 굶주리지 않고 보호받는 환경에서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해 주변 환경까지 변화할 수 있는 인물들로 성장시킨다는 뜻에 동참해 결연후원 사업 동참

<LG전자> 캄보디아 LG-KOICA 희망직업훈련학교

- KOICA IBS 사업과 연계하여 캄보디아 프놈펜, 바탐방 소재 현지 직업훈련원 3곳과 MoU를 체결하여 전자, 전기, ICT 공과를 개설 운영, 주요 활동으로는 직업훈련학교 인프라 개선, 교사 연수 진행, 산학협력 네트워크 지원,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 직업훈련 인식 개선 교육, 취약계층 학업장려금 제공 등이 있음

<SK이노베이션> 메콩지역 맹그로브 숲 복원사업(Plant for planet)

- 맹그로브는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 무분별한 개발·벌목으로 전 세계적으로 50%가 넘는 면적이 소실되고 있어 숲 복원 추진
- 환경문제 해결과 함께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위해 베트남 짜빈지역에 사회적기업 ‘Manglub’을 설립, 멸종 위기 맹그로브종 양묘와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조림 사업,지역사회를 위한 환경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 더불어 베트남의 사회적 가치 얼라이언스(Vietnam Social Value Alliance)를 통해 민·관·학 협력체계를 갖춤으로써 지역 내 맹그로브 숲 복원 협력과 지역경제 발전등에 공헌

Reopen 대표 활동 재개

<한화> 한화 서울세계불꽃축제

- 국내 최대 규모의 불꽃 축제이자 한화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2022년에 코로나로 중단된 지 3년만에 다시 개최, 코로나 19로 지친 서울 시민들의 일상을 위로하고, 다시금 꿈과 희망의 불꽃을 쏘아 올린다는 주제로 70분간 불꽃 연출
- 한화그룹 임직원 1,200여명이 참여, 안전한 축제 관람을 위한 클린 캠페인 함께 진행

<신한카드> 꼬마피카소 그림축제

-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신한카드의 대표적인 문화 행사로 2022년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야외 축제로 개최되어 다양한 무대 공연과 다채로운 체험 행사로 진행

<롯데칠성음료> 소비자와 함께 하는 ‘Re:Green’ 자원순환 캠페인

- 서울시 내 11개 거래처와 협업, 회수된 페트병으로 영업사원 유니폼 제작·지급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한부모 여성가장의 자립을 응원하는 ‘희망가게’

- 2022년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가 해제됨에 따라 희망가게 사업의 대면 정례 행사를 단계적 재개
- 1박2일 대면 오리엔테이션 진행, 희망특강, 소모임, 전국 실무자 전국 회의 등 사업 네트워크 재형성 및 다양한 자원연계를 통하여 매장의 매출 증진 및 경영 안정을 도모
- 특히 신설 상시사업, ‘경영 개선 컨설팅’ 지원을 통해 총 5개 매장이 종합 경영 컨설팅을 받아 경영 위기 타개

<CJ올리브네트웍스> SW창의캠프

- 임직원의 IT 전문성을 바탕으로 SW 코딩 교육을 제공, 2015년 서울, 경기권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시작해 여성, 다문화 가정 청소년, 디지털 교육 사각지대인 지방까지 교육의 범위 확대
- IT소외계층(여중생)에게 IT 관심도 제고, 이공계 진출 부족이라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소녀교육 캠페인 Girls can do IT 프로그램 운영(CJ-UNESCO소녀교육 캠페인 연계, UNESCO 글로벌 교육 연합에 동참)
-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비대면 온라인 커리큘럼 개발로 SW 코딩교육 패러다임 선도
- ESG 관점 사회문제 해결 커리큘럼 및 최신 IT 트렌드 반영 Chat GPT 커리큘럼 신규 개발 및 도입

IT 기반 사회공헌

<현대자동차> 착용로봇(X-ble 착용로봇(X-ble MEX) 활용 재활 지원

-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은 보행이 어려운 이동약자의 하지근육 재건 및 관절운동을 돕는 의료용 착용로봇 ‘엑스블 멕스(X-ble MEX)’를 개발, 2022년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하였으며, 보행 보조를 위한 동력원인 배터리 인증 완료
- 향후 서울아산병원과 국립재활원에 하반신 마비 환자의 재활치료 및 관련 연구를 위한 착용로봇을 각 2대씩 전달 예정

<삼성전기> 나눔 키오스크

- 사원증을 태깅하면 1천 원씩 기부, 500만 원이 모이면 후원 아동에게 전달하는 기부 시스템으로 2022년 4월부터 국내 사업장에 설치하여 운영
- 경제적 지원과 함께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피아노 레슨, 미술 교육 등의 임직원 재능기부 활동도 지속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임직원이 아동들에게 직접 작성한 격려 메시지를 크리스마스 선물과 함께 전달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

<LX판토스> VR학습놀이터 조성

- 아동들이 VR기기를 활용해 국·영·수 등 초등 기초교육 과정과 함께 여러 체육활동을 자유롭게 체험하며 뛰어놀 수 있는 아동 전용 복지공간 조성, 취약계층 밀집 거주 지역을 대상으로 아동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VR기기와 콘텐츠를 이용하여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 제공

<SK텔레콤> AI 돌봄

- SKT의 AI 기술과 ICT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거 어르신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하기 위해 ‘AI 돌봄’ 서비스를 시작
- AI돌봄은 행복커넥트 ICT 케어센터에서 AI 스피커 ‘누구(NUGU)’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안부 확인, 방문 조치, 심리상담 지원, 긴급 SOS 호출을 통한 119 연계 등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서비스

5. UN SDGs와 연계된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 양질의 교육(Goal 4)

<포스코이앤씨> 지역아동센터 지원 One&One

(내용) 지역내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다양한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사회성 향상, 정서 함양 등 지원, 포스코이앤씨 30개 부서와 아동센터 30개소(9백여명)가 1:1결연을 맺고 학습지도, 여가활동 등 정기 봉사 실시 및 시대적 흐름이나 최신 트렌드 등 아동 Needs를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지원

<아시아나항공> 색동나래교실

(내용) 아시아나항공 현직 조종사, 승무원, 정비사 등으로 구성된 교육기부 봉사단이 중·고등학교를 찾아가 항공직업에 대해 소개하는 무료 직업특강 프로그램

<LG전자> 에티오피아 LG-KOICA 희망직업 학교

(내용) KOICA IBS 프로그램을 통해 에티오피아 현지 정부 및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지역에 직업 학교를 설립, 전기전자와 정보통신 2개 학과 운영 중으로 무상 직업교육을 지원해 ’23년까지 7회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취·창업율 100% 달성

<SK실트론> 행복메이커

(내용) 매년 500명 이상 초등학생에게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혁신 역량 강화 교육 지원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탄소중립 이해와 실천을 위한 청소년 환경교육 ‘포코스쿨’

(내용) 자유학기/학년제를 시행하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탄소중립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2차시 수업으로 진행, 토론과 게임을 통해 과도한 탄소 배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배우고 실천을 통해 환경공동체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융합 교육

<삼성전기> 드림클래스

(내용) 2022년 중학생 5천 명을 선발, 온라인 교육은 물론 ‘Dream Fair’, ‘교육기부박람회’, ‘임직원 멘토링’ 등 진로 탐색과 직업체험을 위한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하여 학생들의 꿈을 응원

- 건강과 복지(Goal 3)

<KDB 생명> KDB 생명 키즈 든든 후원금

(내용) 재단을 통한 환아 추천을 받아 백혈병·소아암 환아 치료비 지원

<대상> 청정원 나눌수록 맛있는 행복(연말 선물세트 제작)

(내용) 매년 12월 전국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등을 위해 청정원봉사단이 대상의 식료품으로 크리스마스세트를 만들어 전달, 임직원·주부·대학생 등 청정원봉사단이 나눔의 기쁨을 나누는 축제 같은 봉사

<풍산> 매칭그랜트

(내용) 매월 전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금액에 회사가 1대1로 매칭하여 후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AIA생명> 꿈나누기 기금

(내용) 임직원 기부금과 회사 기부금을 더해 소아암 어린이의 의료비와 사회복지 지원 및 완치 이후의 건강한 삶을 지원

<아성다이소> 행복박스 프로그램

(내용) ‘행복박스’는 ‘주는 사람의 즐거움과 받는 사람의 행복을 담은 상자’라는 의미로 지원 대상에 따라 필요한 구성품을 달리하는 당사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전국의 취약계층 아동, 여성, 독거노인 그리고 지역상생을 위한 전통시장 지원, 재난재해 시 긴급구호품 지원 등

<LG 생활건강>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내용) 2022년에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사회활동을 하거나 자녀를 양육하는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 여성 장애인 27명을 선발, 약 500만 원의 맞춤형 보조 기기를 제공하고 사용교육 실시

- 불평등 완화(Goal 10)

<GS글로벌> 서울시 다문화자녀 축구교실 후원

(내용) 어려운 가정 환경과 낯선 문화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유소년 축구교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매년 제공함으로써 유소년 축구교실을 통해 올바른 사회성을 함양하고 건강한 신체 발달을 이루어 향후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후원

<KB국민카드> 봄(Seeing&Spring) 프로젝트

(내용) 전시회 명칭 ‘봄 프로젝트(Seeing&Spring)’는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가능성을 보고(Seeing), 그들이 예술가로서 성장하길 바라는 희망(Spring)’의 뜻을 담아 KB국민카드가 2014년부터 후원하고 있는 발달장애 지원사업으로, 후원 대상은 아동·청소년 전문 복지기관인 밀알복지재단과 관련 기관의 협조를 통해 선발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 임직원 끝전기부

(내용) 임직원이 매달 급여에서 일정액을 장애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면, 회사가 임직원들이기부한 액수와 같은 금액을 추가로 후원

<미래에셋증권> 발달장애 예술가 작품전시회

(내용) 발달장애인 예술가들이 마음껏 예술활동을 펼치고 더 많은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전시회 개최, 발달장애인의 더 나은 삶을 지원하기 위해 엔젤스헤이븐을 통해 선정된 예술가에게 생계비와 치료비 지원

<제일기획> 글동무 프로젝트

(내용) 제일기획은 사회 안에서 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북한 이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언어 지원(남북한어 번역 글동무), 마음 소통의 기술을 가르쳐 주는 심리정서지원(마음동무), 진로와 직업에 대한 멘토링 지원(길동무) 프로그램을 운영

- 지속가능한 도시 및 거주지 조성(Goal 11)

<효성티앤씨> 베트남 임직원 급여나눔 아동 결연 프로그램

(내용) 효성 임직원은 베트남 소외 지역인 꼰뚬성의 아동 150여 명과 1대1 결연을 맺고 매월 급여 중 일부를 아동에게 후원, 후원금은 결연 아동의 교육과 안정적 생계 지원에 사용됨

<현대로템> 철길타고 찾아가는 소외이웃

(내용) 의왕시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입양 대기 영유아 성장지원, 발달장애인 ICT 교육. 저소득 국가유공자 이동편의기구 후원, 학대피해아동 심리치료 후원 사업 및 창원시 저소득층/차상위 계층 후원 등

<KCC> 새뜰마을

(내용) 도시 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대해 생활인프라, 집수리, 돌봄/일자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국토부, 주택도시보증공사, 코맥스, 신한벽지 등 민관이 협력하여 약 800세대의 주거 개선

<롯데정밀화학> 도시농업 상자텃밭 캠페인

(내용) 2010년부터 지속해 온 당사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산업도시인 울산의 도심 녹화를 도모하고 지역시민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직접 반려식물을 기를 수 있도록 상자텃밭 화분을 후원하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

<동부건설> 일회용품 Zero / 플로깅 동부

(내용) 일회용품 Zero: 팀/현장별 하루동안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기, 실천사례 공유/자발적 참여 유도

-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Goal 8)

<폭스바겐코리아> SEA:ME 프로그램

(내용) SEA:ME(Software Engineering in Automotive and Mobility Ecosystems)는 자동차의 핵심 기술인 소프트웨어의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으로 임베디드 시스템, 자율주행 시스템, 모빌리티 생태계 모듈로 구성된 석사 수준의 커리큘럼으로, 12개월 내 모빌리티 분야의 취업 준비가 가능하도록 지원

<강원랜드>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내용) 폐광지역과 청년기업의 상생으로 산업생태계 다각화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제고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 경쟁 선발 후 지원(기업 당 최대 10억 원)

<DB손해보험> 교통환경 챌린지

(내용) 회사의 본업(어린이, 안전, 금융 등)을 기반으로 환경·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기업의 성장에 직접적이고, 실효성 있는 혜택 제공

<CJ ENM> 1촌1명품/1사1명품

(내용) 국내 우수농가 및 중소기업 발굴, 수수료를 받지 않고 TV홈쇼핑, 인터넷몰, 모바일을 통해 판로 지원, 제품개발 및 입점, 품질검사, 방송 콘텐츠 기획·제작 및 CJ온스타일의 마케팅 노하우와 경험을 전수해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

<호텔신라> 맛있는 제주 만들기

(내용) 2023년 10주년을 맞이한 ‘맛있는 제주만들기’는 영세식당의 성공적인 사회 재기 및 국내 주요 관광지로서 제주의 음식문화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호텔신라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

6.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대상] 2021~2022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젝트 128개*(123개사)를 분석한 과, ‘아동·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이 29.1%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환경’ 27.9%, ‘지역사회 발전’ 21.5% 순으로 조사됨

봉사활동

<아동 ・ 청소년>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 꿈 도서관’

(내용) 낙후된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한 저소득층 어린이의 꿈 응원, 아이들을 위한 도서 문구세트 선물 증정 및 CEO와 봉사단과 함께하는 개관식 및 봉사활동 진행

<한국수력원자력> 자립준비청년 독립지원을 위한 「열여덟혼자서기」 사업

(내용) 보호종료 준비단계(~고등학생)에서부터 보호종료 후(23세까지) 자립과정까지 건강한 마음상태와 자립의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사각지대 없는 생애주기별 지원프로그램 운영, 실질적 자립에 기여

<대우건설> 임직원 가족참여 사회공헌 활동 시행(라이팅 칠드런)

(내용) 야간조명이 어두운 개도국 국가에 지원하는 활동으로, 당사 임직원과 임직원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조립식 조명 장치를 조립한 이후, 인프라가 열악한 개도국에 기부

<AIA생명> 쑥쑥 캠페인

(내용) 건강한 활동을 통해 저소득층 어린이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지원, SNS를 통한 응원의 메시지 등 전달하는 등 저소득층 어린이의 건강한 삶을 위한 참여자의 관심과 선한 의도의 확산을 추구

<동원F&B>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내용) 2021년부터 국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당사 제품 리챔 묶음 포장지에 실종아동을 찾는 공고를 인쇄하여 표시(공고에는 아동권리보장원에서 제공한 실종아동 사진과 이름, 성별, 실종 일자/장소, 신체특징 등 상세정보 수록)

<현대엔지니어링> 창의교육

(내용)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 강사단과 대학생 봉사단이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분야 사회공헌 활동으로, ’21~’22년에는 임직원 강사단이 회사를 소개하고 경력보유여성이 이론과 페이퍼 크래프트를 통한 나만의 스마트시티 만들기 교육

<KCC> 꿈꾸는 숲으로

(내용) 파주시, 파주시청소년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파주 헤이리마을 내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청소년과 청년들이 창업 또는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환경>

<GS칼텍스> 지구톡톡(2023년)

(내용) GS칼텍스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환경친화적 행동을 쉽고 즐겁게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도구를 제공하는 ‘지구톡톡’ 캠페인을 전개

<한화토탈에너지스> 한화토탈에너지스와 함께 하는 토닥토닥 지구, 환경캠페인

(내용) 서산 지역 중·고교를 대상으로 환경동아리를 운영, 학생들이 직접 환경 관련 콘텐츠를 기획하여 기후 위기 실태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환경보호 인식 제고

<CJ제일제당> 반려해변 환경정화 캠페인

(내용) 해양수산부와 함께 지역사회 해변을 입양(반려해변)하여 꾸준히 돌보고 있으며, 22년 인천 영종도 마시안해변을 입양하여 당사 인천 사업장 임직원들이 주기적으로 환경정화를 실행, 23년에는 부산 사업장 인근의 다대포 해변을 입양하여 반려해변 활동 확대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 빛나는숲 캠페인/h5>

(내용) 2021년 안양천 도시숲 조성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강원도 산불피해지역에 나무 5천 그루 식재

<포스코이앤씨> 블루카본 해양환경보전활동

(내용) 인천·부안·삼척·제주 4개 지역 현장, 해양경찰서, 지역사회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해양환경정화활동 년 8회 실시, 어민교육, 해안가 쓰레기 줍깅, 건설장비 활용 부두가 폐자재 및 폐어망 수거 등

<BGF리테일> 반려해변 정화활동,

(내용) 해양수산부 및 해양환경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반려해변 입양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가맹점주 대상의 반려해변 정화 활동 시행 중, 1개 해변을 지정해 연간 주기적으로 책임감 있는 해양 정화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해양 생태계 보전 활동 전개 및 참여 임직원/가맹점주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일상 속 친환경 실천 활동을 독려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다시 Green 미래, 그린모션재능봉사단

(내용) 그린모션재능봉사단은 천안 지역에서 낙후된 지역사회에 공공 미술 활동으로 벽화봉사를 진행하는 임직원 재능봉사단으로 농협경제지주와 함께 지역사회의 낙후된 농가에 방취림과 벽화 지원

<지역사회 발전>

<DB손해보험> 그린위드유(2023년)

(내용)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추진, 온실가스 감축 등 인류가 당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녹색미래를 위한 사회 전반적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ESG 관점의 소셜벤처 지원 프로그램으로 올해 6개 기업을 최종 선발

<대상> 농업분야 온실가스감축 설비지원

(내용) 임직원의 탄소제로 활동(제로캠페인)만큼 회사에서 기금을 출연,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설비 설치 지원, 이를 통해 획득한 탄소배출권 수익금은 다시 지속가능한 농촌을 위해 농업지역에 재기부

<신한카드> 지역 상생 콘텐츠 ‘을지로 클라쓰’

(내용) 을지로 로컬씬의 문화예술 공간 및 크리에이터 소개를 통해 을지로 지역사회 발전과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 유튜브 콘텐츠 ‘을지로 클라쓰’를 만들어 고객과 소통

<카카오>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우리동네 단골시장)

(내용) 카카오는 작은 규모의 상인이라는 의미의 ‘소상공인’ 대신, 이미 소신껏 행동하며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전국 상인들이 각자의 소신을 더욱 힘차게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응원하는 ‘소신상인 프로젝트’를 진행

<오뚜기> 한국농업 상생 발전 프로젝트

(내용) 현지 농가로부터 공급받은 원료를 제품화하거나, 지역 고유의 특색을 살린 브랜드 런칭, 동네 인기 맛집과 협업한 제품 출시 등 지역 농가와의 동반성장 가치 창출

<노인>

<유한양행> 나라사랑 안티푸라민 나눔사업(2022년 리뉴얼)

(내용) 독립유공자이신 창업자 유일한 박사님의 나라사랑 정신을 실천하고자 매년 8월 광복절을 맞아 서울시 보훈(지)청과 협력해 서울시 저소득 국가유공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티푸라민 나눔사업 추진(2017년~)

<포스코> 그린보일러: 지역사회 취약계층 따뜻한 겨울나기

(내용) 포스코 사업장이 위치한 포항/광양의 취약계층(저소득, 장애인, 독거노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포스코 고객사인 경동나비엔과 협업하여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지원

<SK텔레콤> AI 콜

(내용) AI Call은 SKT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불편사항을 청취하거나 돌봄기관이 제공/확인하고자 하는 사항을 안내하는 서비스

<CJ ENM> 우리동네 이야기채널, 온화(On:話)

(내용) CJ ENM 커머스부문과 방배노인종합복지관, 대학생 봉사자가 SNS를 통해 어르신의 일상과 문화를 전달하는 청년주도형 사회공헌활동으로 CJ ENM 임직원의 콘텐츠 전문성, 대학생 서포터즈의 아이디어가 더해진 영상, 웹툰 콘텐츠를 SNS 채널에 업로드하여 세대간의 이해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노년층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는 데 기여

<유한킴벌리> 시니어 임팩트 펠로우십(2023년)

(내용) 소외된 시니어 분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이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는 사회혁신가에 대해 1년간 생활안정 기금 및 전문가 멘토링 지원

<장애인>

<하나증권> 지방 영업점 연계 봉사활동, 월간 CONNECT

(내용) 전국 곳곳에 있는 영업점과 연계하여 매달 해당 지역이 필요로 하는 봉사활동을 임직원들과 함께 참여하는 방식, 3월 대전 무료급식, 4월 전주 플로깅, 5월 서울 시각장애 아동 봄소풍, 6월 부산 다문화센터 공부방 조성, 9월 대구 중증장애인 가을소풍, 10월 청주 무료급식 등

<CJ프레시웨이> 굿윌스토어 ‘굿사이클링’ 캠페인

(내용) 한 달간 임직원의 물품을 기증하여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환경 보호에 기여

<메트라이프생명보험> 장애인 청년 맞춤형 피트니스 & 서핑 ‘100일간의 SurfRise’(2023년)

(내용) 부산지역 청년 장애인 20명(*저소득층 우선선정)을 대상으로 맞춤 운동을 통해 서핑에 필요한 근력 및 신체밸런스 능력 향상(주 2회, 100일간 진행. 피트니스 전문 강사 진행)

<롯데칠성음료> 대한장애인체육회 공식 후원 협약(2023년)

(내용) 장애인 체육진흥을 위한 장애인 체육사업 후원, 국제대회 시 음료 후원

<포스코홀딩스> 시각장애인을 위한 포스아트 전시(대체)

(내용) 포스코와 포스코스틸리온은 회사의 고유 기술인 고해상 프린팅 기술인 ‘포스아트’를 활용해 대한민국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배리어 프리 미술전시를 진행

<청년>

<한화생명보험> 글로벌 멘토십 프로그램

(내용) 글로벌 인재(리더)로 성장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CEO, 글로벌 리더급 전문가들과 다양한 형태의 몰입형 멘토링 기회 제공, 해외 이색적인 장소에서 3박 4일간 캠프 형식으로 진행

<현대모비스> ESG 아이디어톤 대회

(내용) ‘자동차 폐부품의 자원 순환과 사회 기여 방안’을 주제로 청년 대상 공모전인 ‘2022년 제1회 현대모비스 ESG 아이디어톤’을 개최, 환경과 사회에 대한 문제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임직원-대학생, 취업준비생 멘토링 및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아이디어 구체화

<현대건설> H-스타팅블록(2023년)

(내용) 건설 및 ESG 분야 예비 창업자·초기 스타트업 육성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건설 혁신 기술 및 ESG 솔루션 기반 아이디어 발굴, 신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을 통한 사업화 지원으로 사회문제 해결 및 비즈니스 연계한 선순환 체계를 확립

<한국씨티은행> 드림투게더 자립준비청년 지원프로그램

(내용) ‘드림투게더(Dream Together)’ 프로그램은 2022년부터 신나는조합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자립준비청년 지원 프로그램으로 각 연령대별 맞춤지원 프로그램을 구성, 다양한 경험과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통합지원체계로 운영

<현대로템> 위국헌신 전우사랑 기금

(내용) 당사 방위사업 부문과 연계할 수 있는 ‘보훈’이라는 사명을 이해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대표적으로 ‘위국헌신 전우사랑’ 기금 운용

7.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2022년 분석기업들의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4.2시간으로 2021년 분석기업들의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4.0시간에 비해 소폭 증가

봉사활동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이 조직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임직원 봉사활동 촉진제도를 운영하고 있었으며, 그 중 ‘사내 봉사조직 구축’이 42.1%로 가장 많았음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