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ENU

2022년 보고서 2022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Download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2021년) 기준 사회공헌 실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인포그래픽] 2021년 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

사회공헌 지출액

  • icon

    지출총액

    2조 9,251억
    4,467만 원

  • icon

    1社당 평균 지출액

    133억 5,682만 원

  • icon

    매출액 대비 지출액

    1.4%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 icon

    프로그램 평균나이

    10.9세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대상

  • icon

    아동·청소년

    33.0%

임직원 봉사활동

  • icon

    임직원 1인당 연평균 봉사활동 시간

    4.0시간

임직원 봉사활동 지원제도

  • icon

    사내 봉사조직 구축

    33.3%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32개사 분석 결과 (사회공헌 지출액은 219개사)

1. 사회공헌 지출액

[지출규모] 2021년 사회공헌 지출비용 2조 9,251억 4,467만 원은 2020년 지출한 2조 6,122억 7,779만 원에 비해 12.0% 증가

- (감소원인) 지출감소 이유로 ①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대면 사회공헌 프로그램 추진 어려움(46.5%), ②‘긴급 구호, 국가적 행사 등 당해연도 이슈 부재로 인한 비용 감소’(16.3%), ③‘효과성 낮은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중단 등 기존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감소’(12.4%) 순으로 나타남

지출액

2.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매출액 대비] 2021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12%로, 2020년 0.18%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매출액의 ‘0.02% 이상 ~ 0.05% 미만’을 사회공헌에 지출한 기업이 24.7%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지출비율

[세전이익 대비] 2021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중은 1.4%로, 2020년 3.7%에 비해 크게 감소, 최근 10년 평균 3.0% 대비 1.6%p 낮은 것으로 나타남

- 2021년 분석기업의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세전이익의 ‘1% 미만’을 사회공헌에 지출하는 기업의 비중이 47.0%로 가장 많았으며, ‘1% 이상 ~ 5% 미만’을 지출하는 기업이 27.4%, ‘10% 이상’ 지출하는 기업이 11.4%로 조사됨
- 세전이익의 ‘10%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한 기업이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반면, ‘1% 미만’ 지출 기업의 수도 크게 증가**, 2020년 대비 경영여건은 개선된 반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사회공헌활동이 위축된 것으로 분석

지출비율

3. 분야별 지출현황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55.9%)이 가장 높고, 이어 ‘교육 · 학교 · 학술’(13.1%), ‘문화예술 · 체육’(11.4%), ‘기타’(10.2%) 순으로 응답

지출현황

- ‘취약계층 지원’ 분야의 경우 2020년 2,362억 원에서 2021년 3,379억 원으로 약 1천억 원이 증가해 분야별 지출 비중의 절반 이상(55.9%)을 차지
- 의료 보건(20년 1.7% → 21년 3.1%), 지역경제 활성화(20년 2.0% → 21년 2.6%) 및 환경 보전(20년 0.9% → 21년 1.5%) 분야의 지출 비중이 증가했지만, 교육·학교·학술(20년 24.9% → 21년 13.1%), 문화예술·체육(20년 12.1% → 21년 11.4%), 창업지원(20년 4.2% → 21년 1.5%) 및 해외지원(20년 1.5% → 21년 0.7%) 분야의 지출 비중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지출현황

4. 2021년 기업 사회공헌 특징

[특징] 지난해는 2020년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도 사회적 거리두기 여건 아래 다변화되는 경향을 보임

-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지침 준수로 상당수 참여형 대면 프로그램의 활동이 중단되기도 했으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거나 가정에서 기부물품을 제작하는 등 비대면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활성화되면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접근성이 제고되기도 함

프로그램

REform 비대면 전환

<유한양행> 버들과학교실, 버들진로캠프

- 지역 아동 및 제약업에 관심이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연구소 견학 지원

<포스코홀딩스> 드림스쿨

- 온라인 교육전문기관과 협업해 검증된 우수 강사진을 통해 1:1 온라인 화상수업을 진행하고 멘토·멘티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참여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기여

<메트라이프생명보험> E-로운 숲 캠페인

- 종이사용이 가장 많은 보험업의 특성을 고려, 종이사용 절감을 위해 우편 안내장을 이메일로 전환하는 고객에게 친환경 화분을 제공하고,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과 함께 강원도 지역에 숲을 조성하는 캠페인 진행

<동양생명> 소아암 인식개선 온라인 캠페인

- 매년 소아암 인식개선을 위해 진행된 오프라인 청계천 걷기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

REcycle 자원순환·재활용

<동국제강> DK 그린 캠페인, ‘라떼폰 반납하고 카페라떼 받아가세요’

- 회사·임직원의 IT 불용기기, 폐휴대폰 등을 활용한 E-Waste Recycling 캠페인으로 회사와 개인정보의 완벽하고 안전한 삭제를 위해 `민팃` 기업과 연계해 처리하고, 이 수익금을 활용하여 환경재단을 통해서 사업장 소재지 경북 포항, 울진 산불 피해지역 복구를 위한 나무숲 조성에 활용

<메트라이프 생명보험> 무연고 아동을 위한 에코건강키트-업사이클링 줄넘기 만들기

- 플라스틱 등 재활용품을 이용해 줄넘기, 에코백, 바운스라켓 세트 등 새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 자원봉사 프로젝트

<롯데칠성음료> 소비자와 함께 하는 ‘Re:Green’ 자원순환 캠페인

- 서울시 내 11개 거래처와 협업, 회수된 페트병으로 영업사원 유니폼 제작·지급

<현대제철> 커피박 재자원화 프로젝트

- 정부·지자체·NGO 등 다자간 협력을 통해 인천시에서 발생하는 커피박(커피를 만들고 남겨지는 부산물)을 수거해 화분, 벽돌, 도로 포장재 등 친환경 혁신제품으로 업사이클링하는 자원순환 체계 구축

REspect 호국보훈·경로우대

<유한양행> 우리동네 건강의 벗

- 사업장 소재지인 동작구 노인을 대상으로 지역 복지관과 공동으로 치매, 고혈압, 관절염, 우울증 등 노인성 질환 관련 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LIG넥스원> 저소득 국가유공자 지원사업

- 국가보훈처를 통해 저소득 국가유공자를 선정, 사랑의 열매와 함께 밀키트, 겨울이불 등 위문품 전달

<대우건설>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사업

- 열악한 주거환경에 거주하는 전국 독립유공자 후손을 대상으로 단열, 지붕, 전기배선, 도배·장판, 창호·문 교체 등 노후주택 개보수

<한화시스템> 장병사랑 진로취업멘토링

- 전국 군부대 일반사병을 대상으로 전역 이후 진로 및 취업분야 멘토링 실시

REgion 지역사회 지원

<현대해상> 도서관 마음心터

- 병원 당 1,000여 권의 도서와 책장, 탁자, 의자 등 집기 지원

<삼성생명보험> 지역청년활동가 지원

-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청년단체를 대상으로 계층별 교육, 낙후도시 재생, 지역문화예술 기획 등의 사업을 공모, 단체별로 최대 4,500만원과 컨설팅을 통한 안정적 운영 및 단체간 네트워크 구축 지원

<현대일렉크릭> 자매결연 지역사회 복지시설 후원

- 수도권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의 급여나눔 등을 통해 발달 장애인 생활시설과 독거노인 생활시설 운영 및 입소자 복지 지원

RElief 소외·취약계층 지원

<대한항공> 추석맞이 희망나눔

- 강서구 푸드뱅크와 연계해 관내 취약계층 250가구에 약과·한과 등 명절선물 지원

<애터미> 한국컴패션 x 애터미 해외아동 구호활동 "기적의 시작"

- 빈곤국가 아동의 지속가능한 지원을 위해 100억원 기부, 임직원 및 고객들에게 컴패션의 활동을 홍보하여 동참 격려

<효성크룹> 베트남 임직원 급여나눔 아동 결연 프로그램

- 베트남 지역 취약계층인 미혼모를 대상으로 직업훈련 교육을 통해 자립 지원

REmedy 치료·재활

<농심> ‘희망, 백 더하기 백’ 프로그램

- 우수작 15편을 선정하여 시상, 백산수 생수라벨에 그림을 인쇄하여 수상자 가정에 전달 및 한정판으로 출시해 판매, 판매액의 2.15%(1억원) 기부

<푸르덴셜생명> 조혈모세포 기증 캠페인

- 혈액암 환자의 생명유지를 위한 조혈모세포 인식 확산, 기증 캠페인을 통해 혈액 기증에 대한 인지도 제고 및 생명 나눔 정신 실천

<효성크룹> 장애 어린이 재활치료 및 비장애 형제자매 지원

- 사회의 도움 없이는 자활이 불가능한 장애 어린이 재활치료 후원 및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 어린이의 비장애 형제자매 지원

<중소기업은행> IBK 장학금 및 치료비 지원사업

- 형편이 어려운 중소기업 근로자 본인 및 고등학생·대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연2회 장학금 지원, 장학금을 받은 대학생들이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들에게 학습 멘토링을 지원하는 IBK 멘토링 사업과 연계 운영해 교육 불평등 완화에 기여

<동양생명> 소아암 환자의 치료의지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과 함께 소아암 환자 치료비 지원, 완치자 장학금 지원, 소아암 완치 기원 조이박스(놀이도구) 지원 및 소아암 인식개선 온라인 캠페인 추진

REcover 재해·재난 피해복구

<폭스바겐코리아> 산림복원 및 탄소중립 숲 조성

- 2020년 강원도 산불피해 복구를 위해 12,600그루의 나무를 심은데 이어, 2021년 강원도 태백지역에도 탄소중립 숲 조성

<현대엔지니어링> Gift House 캠페인

- 화재, 노후 등 재난에 놓였거나 붕괴 위험에 처한 전국의 재난위기가정을 모집·선정하고 자사의 특허기술인 모듈러 공법을 이용해 주택을 지어 선물하는 프로젝트

<신한라이프생명보험> 포용금융

- 코로나19, 태풍피해 등 재난 피해고객을 대상으로 보험료 납입유예 상시 지원

<애터미> 긴급재해 구호활동 지원 시스템 구축

- 법정 구호기관인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매년 일정 금액의 현금과 물품을 기부해 재난·재해에 대한 긴급한 지원 시스템 구축

RElation 이해관계자

<삼성생명보험> 고객 패널 제도

- 2021년 코로나19로 어려운 소통 환경에서도 고객서비스 개선 제언, 보장분석 경쟁력 제고 방안, 메타버스 체험 리뷰 등 고객패널 활동 진행

<현대해상> 마음이 걸어요

- 모바일 앱 빅워크를 활용한 기부 챌린지로, 임직원 및 가족의 걸음수가 목표치를 달성할 경우 결식위기 아동, 학대피해 아동 등 취약계층에 후원금 기부

<OCI> OCI DREAM

- 장애인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

<BGF리테일> 가맹점·협력사 상생강화

- 법정 구호기관인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매년 일정 금액의 현금과 물품을 기부해 재난·재해에 대한 긴급한 지원 시스템 구축

REward 후원·보상

<신영증권> 신영컬처 드림업

- 예술인재들의 콩쿠르, 페스티벌, 영화제 참여를 위한 부대비용 및 체류비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 무대에 도전할 수 있도록 후원

<부영주택> 해외 유학생 장학금 지원

- 학비 보조가 필요하거나 성적이 우수한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사업을 통해 글로벌 인재 발굴·육성 지원

<신한금융지주> 미래세대 육성과 지원

- 중국,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인도 등 아시아권 8개 현지법인을 통해 해외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

<DB손해보험> 청각장애인학교 후원활동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와 처우 개선을 목표로, 청각장애인학교인 충주성심학교와 자매결연 체결, 지속적인 후원 활동 진행

<한솔섬유> 베트남 여학생 장학사업

- 한솔섬유의 주요 생산거점인 베트남 남부 메콩 삼각주 지역이 베트남 내에서도 고등학교 과정이수율이 가장 낮은 지역임을 감안, 아시아재단우호협회를 통해 극빈층 여고생에 2년간 학비, 교복, 도서 등을 지원

REcreation 문화·체험

<종금당> 종근당 오페라 희망이야기, ‘Sing HOPERA! 일상으로의 초대’ 등

- 코로나19 상황에서 침체된 공연예술계에 활기를 불어넣고, 지친 국민과 의료진, 보건방역 관계자, 투병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안전한 예술 향유 프로그램 제공

<포스코건설> 지속가능한 도시구현을 위한 BEES NEEDS 도시양봉사업 “꿀벌체험”

- 세계 100대 농작물 중 71%가 벌을 매개로 수분, 벌 개체수 감소는 식량위기를 초래할 수 있어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도시양봉사업 추진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에비에이션 캠프

- 미래 항공우주산업 인재양성을 위해 KAI가 보유한 지적자산을 공교육에 기부

<GS건설> Connect Project

- 무명의 음악인, 소극단(아동극)들이 공연할 수 있도록 장소와 활동비를 지원

5. UN SDGs와 연계된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 양질의 교육(Goal 4)

<신한라이프생명보험> 신한라이프 환경교실

(내용) 서울 및 인천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에 대한 개인과 기업의 노력,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ESG 커리큘럼을 기획하여 환경교육 전문 강사가 온/오프라인 환경교육을 실시, 나아가 창의적 활동을 통해 환경문제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교육 대상자들이 이해하며 문제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

<엔씨소프트> 프로젝토리(Projectory)

(내용) 프로젝트(Project)와 실험실(Laboratory)의 합성어로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고 싶은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멤버십 운영), 약 200여 종의 재료와 도구가 준비된 작업 공간과 녹음실, 회의실, 도서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어 아이들의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활동 지원

<삼양그룹> 수당상 시상

(내용) 시상 부문: 기초과학, 응용과학, 인문사회 등 3개 부문 / 시상 인원: 2명 (3개 부문에서 추천서 접수 받은 뒤 부문 상관없이 시상자 선정) / 시상 금액 : 2억원 (각각 1억원)

<한국씨티은행> 배우고 체험하는 청소년 금융교실 ‘씽크머니(Think Money)’

(내용) 2006년부터 한국YWCA연합회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금융교육 프로그램, 씽크머니 전문강사들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교육 실시

<CJ프레시웨이> 지역아동센터 및 다문화가정 대상 쿠킹클래스

(내용) CJ프레시웨이 임직원(소속 영양사 포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 및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식습관 및 영양 교육, 음식 요리(과자집 만들기, 쿠키 만들기 등)에 대한 ‘쿠킹클래스’ 진행, ‘쿠킹클래스’ 활동 종료 후에는 현장에서 만든 음식 및 소정의 선물 증정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

(내용) 인공지능(AI)과 DATA의 기본 개념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제공, 누구나 쉽고 편하게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도록 난이도별 영상과 다양한 주제의 교재 콘텐츠 제공

- 건강과 복지(Goal 3)

<삼성생명보험> 생명존중사업

(내용)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자살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자살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을 전개: ① 자살예방 토크콘서트, ② 한강대교 ‘생명의 다리’, ③ 자살예방 캠페인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 ④ 초·중학교 대상의 ‘청소년 생명존중교육’ 등을 전개

<현대해상> 아주 사소한 고백

(내용) 수도권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관련 활동운영-① 고백엽서(‘엽서’를 통해 익명으로 마음 표현), ② 동아리 활동(학교폭력 예방 서약 등), ③ 체험교실(학교폭력 인지교육 및 역할극)

<풀무원> 어린이 바른 먹거리 교육

(내용)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우리 사회의 올바른 식생활 문화 확립을 위해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조기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취학 아동, 초등학생, 학부모·자녀를 대상으로 식품표시, 영양균형, 미각, 동물복지 등 4가지 주제로 교육 진행, 2019년부터는 동물복지 교육을 개발하여 시범 교육을 진행

<라이나생명> 전성기 캠퍼스

(내용) 재능과 경험을 가진 50+재능기부 활동가를 선발하여 활동의 장 제공, 전성기활동가의 강의 및 모임 리더 활동으로 배우고 나누는 공동체 활성화

<유진투자증권> 매칭펀드 보육원 후원

(내용) 임직원과 회사가 정기적으로 모금한 매칭펀드를 활용하여 보육원 5개 기관에 정기적으로 후원(기획과 운영 모두 자사에서 진행), 영유아를 위한 유기농 유제품, 아동·청소년을 위한 치킨 및 피자 등을 6년간 매일/매주 보육원별 원하는 시간에 후원하고 있음

<신세계푸드> 찾아가는 베이킹 클래스

(내용) 당사 업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 분기 1회 구세군 서울후생원의 아동들에게 베이킹 수업 및 점심식사 제공을 통하여 진로에 대한 고민상담 및 장래희망의 폭 확대 등 기대

- 불평등 완화(Goal 10)

<한화> 포레나 도서관 지원사업

(내용) 임직원들이 직접 도서관 조성을 위해 기존 공간 철거, 내부 공사, 가구조립, 페인트칠등 공간 리모델링부터 책장, 도서 설치, 사후 정리까지 3단계로 나누어 독서와 휴식이 동시에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 지원

<HDL D&I 한라> Move Together

(내용) 시흥시 취약계층 중 이사 예정자를 대상으로 이사비용을 지원, 이삿짐센터와 시흥시 일꾼자활센터 연계

<포스코인터내셔널> 프로보노(Pro Bono) 봉사단

(내용) 2020년부터 ‘프로보노 봉사단’ 발족을 통해 공생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시민 경영 이념을 실천, 재무, 법률, 마케팅 등 직무 전문성을 가진 프로보노(봉사자)와 사회적기업을 매칭하여 사회적기업이 당면한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 프로보노들은 계약서 검토, 외부제안서 작성, 마케팅 등을 지원

<KB금융그룹> KB Dream Wave 2030

(내용) KB Dream Wave 2030은 청소년이 체계적이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애주기별 맞춤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미취학 아동부터 대학생까지 성장 단계에 맞춘 학습 및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학습 멘토링’, 전문가 진로강연 및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 등을 제공하는 ‘진로 멘토링’, 장학금 지원 및 학습공간 조성 등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 사업’ 등을 운영

<현대오토에버> 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내용) 대학(원)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에 현대오토에버의 ICT 전문가 멘토링, 전문 앱 개발 교육 등을 통해 최종 앱을 출시하는 프로그램, 2021년 4월부터 대학생 98개 팀이 참여하여 10개월 동안 앱을 제작한 결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문서 번역 앱 ‘눈길’, 청각장애인 구화교육을 위한 ‘구구절절’앱, 노인/만성질환자를 위한 영양 평가 및 식습관 개선 지원 ‘see식’앱, 시각장애인을 위한 버스 탑승 지원 앱 ‘버스스로’ 앱 등 9개 앱 구현

<DL이앤씨> 소외계층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활동

(내용) 2021년 코로나19의 지속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한국 해비타트 서울지회와 서울, 수도권 노후주택 밀집지역과 복지단체 시설을 개선하는 ‘희망의 집 고치기' 활동 추진

- 지속가능한 도시 및 거주지 조성(Goal 11)

<포스코건설> 화재예방 주거환경 개선 ECO Dream

(내용)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주거환경 개선활동을 위해 건설부문 그룹사 참여

<GS파워> 시민 희망 콘서트

(내용)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시민 콘서트 시행, 부천시 음악협회와 협력해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의 장을 마련, 부천 복사골 문화센터에서 지역주민을 초청해 음악회 개최, 다양한 프로그램(연주, 합창/독창, 무용, 뮤지컬 등)으로 구성

<농심> 청년농부 육성 프로그램

(내용) 감자농사를 하고 있는 청년농부를 대상으로 연간 10명 선정, 연간 300만원의 영농자금 전달, 영농교육, 경험 많은 농부를 멘토로 연결하여 영농기술 전파, 우수강사진 방문교육, 농심 감자스낵 공장 견학 등

<한국남동발전> KOEN Sunny Together

(내용) ① Sunny Place(에너지 빈곤층 건물효율 개선 사업-건물 단열, 보일러, 조명 등 주거환경 개선), ② Sunny Plant(전기 미공급가구 및 복지시설 대상 태양광발전기 지원사업), ③ Sunny Garden(복지시설 등 옥상녹화로 에너지효율 개선 및 이용자 휴게공간 제공), ④ Sunny Market(전통시장 에너지 시설 및 환경개선 사업) 추진

<롯데하이마트> 독거노인 냉/난방 가전 지원

(내용) 2014년부터 독거노인을 위한 가전제품 기증 사업을 실시, 고령자는 체온 조절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온열질환 발생 비율이 높아 폭염과 혹한 대비를 위해 2021년 여름, 전국 15개 농어촌 지역 독거노인 200가구에 선풍기를, 겨울에는 농어촌 15개 지역 독거노인 300가구에 난방용품을 제공

<OCI> 태양광 랜턴만들기

(내용) 매년 태양광 랜턴 만들기 봉사활동을 수행, 2021년에는 75명의 임직원이 태양광 랜턴을 제작하여 전기가 부족한 아프리카 말라위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전달

- 빈곤의 종식(Goal 1)

<롯데칠성음료> 국가보훈처 후원 저소득 국가유공자 지원 사업

(내용) 6·25 70주년-사이다 70주년 기념 한정판 제품 출시 및 수익금 기부, 리멤버 1952 올림픽 호국보훈 행사 후원(전쟁의 폐허 속에서 국민에 희망을 준 헬싱키 올림픽을 재현, 호국보훈 의미 되새김), 6·25 참전 저소득 국가유공자 가정 생수배달 서비스

<롯데하이마트> 행복 3대 캠페인

(내용) 2006년부터 조손가정의 아동과 결연을 맺고 정기적으로 지원, 임직원의 자발적 기부로 경제적 도움을 제공, 결연아동에게 매월 정기 후원 및 입학선물 등을, 자립을 시작하는 보호 종료 아동에게는 사회진출에 도움이 되는 밥솥, 태블릿 PC 등 가전제품을 제공

<SK가스> 희망메이커

(내용) 월 정기 후원금 지급 및 수시 물품 후원 및 ‘희망메이커 School’이라는 프로그램 통해 방과후 특기 적성 및 진로와 학업 멘토링 지원

- 목표달성을 위한 파트너십(Goal 17)

<KT&G> 초기 사회혁신 창업가를 위한 인큐베이팅 플랫폼 ‘KT&G 상상플래닛’

(내용) 사회적 가치 확산 및 청년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벤처 인큐베이팅 플랫폼으로 2017년 1기를 시작으로 2020년 5기까지 운영된 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를 통해 사회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지원, 약 14주 간 사회혁신 창업 방법론을 기반으로 100% 실전 목표 커리큘럼을 교육, 입문트랙(팀빌딩/사회문제 솔루션 등)과 성장트랙(경영 실무/투자/네트워킹 등)으로 과정을 구분하여 효율성을 제고

6.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대상] 2020~2021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젝트 61개(55개사)*를 분석한 결과, ‘아동·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이 33.0%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환경’ 11.4%, ‘지역사회 발전’ 9.3% 순으로 조사됨

봉사활동

<아동 ・ 청소년>

<한화생명> 맘스케어 리:사운드 컨퍼런스 및 캠페인

(내용) 맘스케어는 두 번째 캠페인으로 AI기술을 활용한 ‘맘스케어 리:사운드 A.I 캠페인’을 전개, 생후 36개월은 안정된 애착을 통해 생애 인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지만 1명의 보육사가 여러 아이를 돌봐야 하는 보육 시설의 특성상 충분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기가 어려워 정서적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캠페인을 기획

<풀무원> 바이러스와 지구환경교실

(내용) 바이러스와 지구환경교실은 바이러스 감염 원인과 예방수칙을 과학적 근거와 환경관점을 결합한 차별화된 교육으로 감염병의 원인과 코로나19 감염 예방법, 인수공통 감염병의 원인과 예방법을 교육

<GS칼텍스> 마음톡톡 뮤지컬 <별이 쏟아진다>

(내용) 바이러스와 지구환경교실은 바이러스 감염 원인과 예방수칙을 과학적 근거와 환경관점을 결합한 차별화된 교육으로 감염병의 원인과 코로나19 감염 예방법, 인수공통 감염병의 원인과 예방법을 교육

<현대모비스>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애플리케이션 ‘학교가는 길’

(내용) 2021년 하반기, 자동차에 적용되는 첨단 기술인 ‘시선 인식 기술’을 활용해 어린이들의 등·하굣길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예방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인 '학교가는 길'을 개발, 어린이들이 가상의 교통 환경에서 여러 가지 위험 상황을 실제로 정확하게 인지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

<솔브레인> 어린이를 따뜻하게 솔박스

(내용) 공주시와 직접 연계하여, 컬럼비아 뉴 벨리 다운자켓 159점을 수혜자 개별 전달

<금호타이어> 교통사고 중증피해 유자녀 멘토링 사업(한국교통안전공단 협업)

(내용) 한국교통안전공단과 2021년 상반기 MOU를 체결해, 교통사고 피해 유자녀의 진로개발과 교육, 취업을 위한 유자녀 대상 진로적성검사, 진로 컨설팅 및 EBS 교재 등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 지원

<하이투자증권> 가정의 달 취약계층 아동 대상 교육도서 기부

(내용) 서울시 내 지역아동센터 100개소에 어린이 성평등 도서 100세트 기부

<한화손해보험> 아이즈 업 보행안전교육

(내용) 보행 중 스마트폰, 무선이어폰 등 전자기기를 무분별하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취지에서 서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아이즈 업(Eyes up) 보행안전교육을 실시

<환경>

<신한카드> ECO Zone 프로젝트

(내용) ECO Zone 프로젝트는 친환경 라이프를 실천하는 그린 컨슈머가 직접 적립한 에코포인트와 신한카드 그린 캠페인 기부금으로 건강한 공원과 지구를 만들어 가는 프로젝트

<S-Oil> 장항습지 보존 캠페인

(내용) 장항습지 생태계 보호 활동 지원-습지내 동식물 생태 모니터링, 탐방테크, 철새 가림막 설치, 외래종 퇴치 및 환경 정화, 대국민 홍보 및 인식 증진 활동 등

<아시아나항공> 강화 매화마름 군락지 보전활동(멸종위기야생식물 매화마름 보전) (2022)

(내용) 환경부에서 멸종위기야생식물로 지정된 매화마름 보전을 위해 매화마름 서식지인 강화 매화마름 군락지를 매입하여 보전하고 있는 한국내셔널트러스트와 업무협약 체결

<KT&G> 환경 CSR 프로젝트

(내용) 환경부에서 멸종위기야생식물로 지정된 매화마름 보전을 위해 매화마름 서식지인 강화 매화마름 군락지를 매입하여 보전하고 있는 한국내셔널트러스트와 업무협약 체결

<폭스바겐코리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내용) 환경부에서 멸종위기야생식물로 지정된 매화마름 보전을 위해 매화마름 서식지인 강화 매화마름 군락지를 매입하여 보전하고 있는 한국내셔널트러스트와 업무협약 체결

<대신증권> 다회용 컵 사용

(내용) 5층 사내 카페에서 보증금 천원을 결제하면 다회용컵을 사용한 음료 이용 후 무인 반납기를 통해 반납

<풀무원> 푸른바다교실

(내용) 최근 환경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인간과 바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다환경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의식있는 환경실천교육인 푸른바다교실을 진행, 사회적기업 샤인임팩트와 함께 어린이들에게 바다의 소중함을 알고, 해양쓰레기로 인한 바다의 오염과 이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 진행

<지역사회 발전>

<포스코>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내용) 포스코가 '18년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포한 후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은 물론 포항을 관광 명소화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추진

<라이나생명> 광화문원팀과 함께 하는 지역사회 지원

(내용) 광화문 인근에 소재한 기업, 지자체, NGO들이 모여 각 기관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사회에 가치있는 임팩트를 내기 위한 공동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위한 협의체를 출범, 약 1년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변 소상공인들의 상품 판매(밀키트, 꽃배달 등 소상공인 상품을 임직원과 직거래해 매출지원 및 소외계층 기부)를 지원, 정부의 거리두기 완화지침 이후에는 대규모 대면 행사(소상공인 상품 나눔장터)도 재개하며 지역상생을 위한 민관의 콜렉티브 임팩트 파워를 보여주고 있음

<현대리바트> 양주 국민의 숲 운영

(내용) 산림청과 단체의숲 협약 체결을 통해 해당 조림지 관리 및 운영 진행, 해당 협약지내 가로수, 정자목 및 수국정원 등 831그루 식재, 국민의숲 안내판 및 채널싸인, 아트벤치 등 시민편의시설 조성

<청년>

<ABL생명보험> 자립준비청년 사업

(내용) 보육시설 등에서 보호가 종료되는 자립준비청년들이 복지기관 등을 떠나면 대학진학을 하거나 스스로 일자리를 알아봐야 하는 상황에 놓이지만 교통비, 의상비, 식비, 입시전형료 등 비용이 부담스러워 면접을 포기하거나 대학진학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어린이 재단을 통해 자립준비청년 사업 후원

<한국씨티은행> Impact Career Y(Youth)

(내용) ‘임팩트 커리어Y(Youth)’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은 필요한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을 받고, 커리어 포럼 및 잡페어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 참가자들은 2주간 진행되는 공동 교육 프로그램인 부트캠프에 참여해 비즈니스 메일 작성부터 직무에 대한 이해, 조직의 특징 등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실질적 교육 이수

<현대자동차> H-모빌리티 클래스

(내용) 차량 전동화,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이해 확산과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우수 수강생을 대상으로 심화 교육 및 채용 혜택(서류전형 면제)을 제공

<장애인>

<한국투자증권> 임직원과 함께하는 ‘걸음 기부 캠페인’

(내용) 임직원이 일상생활에서 누적된 걸음만큼 기부금을 적립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모바일 걸음 기부 플랫폼 ‘빅워크’를 통해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의 걸음을 집계, 1걸음 당 1원 기부하고 적립된 기부금은 걷기 힘든 아이들에게 재활치료비와 휠체어 지원금으로 지원

<현대건설> H-그린세이빙

(내용) 민·관·공·협[현대건설(民),서울시(市),한국에너지공단(公),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協)]이 공동으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

<미래에셋증권> 물품기부 캠페인

(내용) 임직원들이 가정 또는 회사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 기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자원순환율 증대에 기여, 기부 받아 판매한 수익으로 장애인에게 지속적인 일자리와 급여를 제공

7.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2021년 분석기업들의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4.0시간으로 전년도 분석기업들의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5.3시간에 비해 소폭 감소. 참여율 역시 25% 미만 비율이 46.3로 가장 많았는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임직원 봉사활동을 축소하였음

봉사활동

응답 기업의 94.0%가 1개 이상의 지원제도를 운영 중이며, 가장 많이 도입한 봉사지원 제도는 ‘사내 봉사 조직의 구축’(33.3%)으로 나타남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