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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대

[비대면 서비스와 자원기술력의 세계화]
- 2020년 플랫폼 기업의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술 부각

특징

2020

디지털트윈 플랫폼 해외(사우디아라비아)사업 협약 체결식 모습
(출처: 디지털트윈 플랫폼)

네카라쿠배당토 플랫폼 기업의 성장

코로나 19 유행 장기화에 따라 가정에서 업무, 여가 등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급증했으며 오프라인에서의 제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을 자제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게 되면서 비대면 방식의 소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 이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2020년대에는 네카라쿠배당토(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이들 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며,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과 플랫폼 경제의 확대는 이들 기업의 빠른 성장에 큰 기여를 하였다.

연도

  • 2020. 3~4 쿠팡
    •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전면 비대면 배송 서비스 도입
  • 2020. 7 코오롱
    • 오롱인더스트리, 수분제어장치 세계 최초 상용화
  • 2020. 8 배달의 민족
    • 비대면 결제 시스템 강화
  • 2020. 10 카카오
    • 카카오쇼핑라이브 정식 런칭
  • 2021. 3 쿠팡
    • 미국 뉴욕 증시 상장
  • 2022. 7 당근마켓
    • 당근지도 개편을 통한 지역사회 커뮤니티 기능 확대
  • 2022. 12 비바리퍼블리카
    • 토스 금융 슈퍼앱 기능 추가
  • 2023. 1 네이버
    •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새로운 버전 출시
  • 2023. 9 GS
    • ‘올해의 담수 플랜트’ 선정
  • 2024. 1 네이버
    • 네이버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구축 글로벌화 앞장